quick
본상품없음
  • 맛있는 레시피
  • 회원가입
  • 맨 위로
바다의 고마움을 그대로 담아 전해드립니다
새몸길 건강정보
< 커뮤니티 < 새몸길 건강정보


제목 활성산소는 암 등의 질병과 노화의 요인
날짜 14-05-22 17:13조회937
활성산소는 암 등의 질병과 노화의 요인
 
호흡과정에서 몸 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과정에 이용되면서 여러 대사과정에서 생성되어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유해산소라고도 한다.
우리가 호흡하는 산소와는 완전히 다르게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산소이다.
환경오염과 화학물질, 자외선, 혈액순환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변형된 산소가 과잉생산된 것이다.
이렇게 과잉 생산된 활성산소는 사람 몸속에서 산화작용을 일으킨다.
이렇게 되면 세포막, DNA, 그 외의 모든 세포 구조가 손상 당하고 손상의 범위에 따라 세포가 기능을 잃거나 변질된다.
이와 함께 몸속의 여러 아미노산을 산화시켜 단백질의 기능 저하도 가져온다.
그리고 핵산을 손상시켜 핵산 염기의 변형과 유리, 결합의 절단, 당의 산화분해 등을 일으켜 돌연변이나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활성산소가 반드시 나쁜 영향을 주는 것만은 아니다.
병원체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생체방어과정에서 산소·과산화수소와 같은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들의 강한 살균작용으로 병원체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도 한다.
현대인의 질병 중 약 90%가 활성산소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구체적으로 그러한 질병에는 암·동맥경화증·당뇨병·뇌졸중·심근경색증·간염·신장염·아토피·파킨슨병, 자외선과 방사선에 의한 질병 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질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몸속의 활성산소를 없애주면 된다.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물질인 항산화물에는 비타민E·비타민C·요산·빌리루빈·글루타티온·카로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항산화물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섭취하면 큰 효과가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활성산소 [oxygen free radical, 活性酸素] (두산백과)
'프리라디칼(free radical)'은 활성산소를 말하며 '자유기(自由基)' '유리기(遊離基)'라고 불린다.
활성산소는 동식물의 체내 세포들의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는 산소 화합물로 노화나 동맥경화, 암 등의 원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다.
활성산소란 우리가 호흡한 산소가 에너지를 만들고 물로 환원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천배 산화력이 높은 산소찌꺼기.
몸속에서 발생되거나 스트레스, 자외선, 세균 침투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활성산소는 적당량이 있으면 세균이나 이물질로부터 몸을 지키지만 너무 많이 발생하면 정상세포까지 무차별 공격, 각종 질병과 노화의 주범이 된다.
즉, 환경오염과 화학물질, 자외선, 혈액순환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과잉 생산된 활성산소는 인체의 정상적인 DNA와 세포, 조직을 공격한다.
활성산소는 DNA의 유전정보를 파괴하고 세포막을 붕괴하며 비정상적인 세포 단백질을 형성한다.
현대병의 90% 이상이 활성산소가 원인이며, 노화의 원인설로 가장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는것 또한 활성산소 이론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활성산소가 인체에 이로운 역할도 한다는 것이 새롭게 밝혀지면서 '활성산소 억제 = 수명 연장'이라는 이론에 반발하는 학자도 나오고 있다.
■ 항산화효소
활성산소는 대부분 음식물을 섭취해 에너지로 바꾸는 신진대사 과정에서 생긴다.
반면 우리 몸에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효소(항산화효소)도 있어 활성산소의 무제한 증가를 막아준다.
몸 속에서 자체적으로 생기는 항산화효소 외에 외부의 식물에서도 항산화물질을 얻을 수 있는다.
최고의 항산화제는 토코페롤 즉, 비타민E(아먼드 해바라기씨 등)와 셀레늄(각종 해산물)이며
비타민C(키위, 양배추 등) 베타카로틴(당근 토마토 등) 등에 많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프리라디칼 [free radical]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이전글 여드름이 단기간에 완치되고 정력이 증강되는 핵심 성분 
다음글 착한 음식 7가지